스포츠 스폰서십

안녕하세요! spoversion입니다. 오늘은 ‘스포츠 스폰서십’ 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마케팅에 없어서는 안 될 키워드 중 하나인 스포츠 스폰서십은 기업이 특정한 스포츠 팀, 대회 또는 개인 선수를 지원하고 협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강화하며, 타겟 그룹에 접근할 수 있는 유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스포츠 스폰서십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팀과의 제품 및 로고 홍보를 위한 유효한 광고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음료 회사가 프로축구 클럽과 계약하여 경기장 내에서 음료 판매 및 로고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회사는 관중들에게 직접적으로 노출되면서 높은 시청률과 참여율을 얻게 되며, 동시에 해당 프로축구 클럽 역시 재정적인 지원을 받게 됩니다.
또 다른 형태의 스포츠 스폰서십은 개별 선수나 운동센터와의 파트너십입니다. 대형 운동용품 브랜드가 유명한 스포츠 선수와 계약하여 제품 홍보 및 광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선수의 인기와 영향력을 통해 해당 운동용품 브랜드를 대중들과 연결시켜주며, 동시에 선수 역시 현금이나 제품 지원 등의 형태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스포츠 스폰서십은 기업과 스포츠 관련 단체 사이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와 타겟 그룹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동시에 스포츠 단체나 개인들도 경제적인 지원을 받아 발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표되는 사례로는
  1. Nike와 NBA: Nike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운동용품 브랜드로, NBA(미국 프로농구 리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많은 선수들과 계약하고 있습니다. Nike는 NBA 경기장에서 프리시즌이나 정규 시즌 경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 홍보를 진행하며, 동시에 선수들과 협력하여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참여합니다.
  2. Coca-Cola와 FIFA 월드컵: Coca-Cola는 글로벌 음료 회사로서, FIFA 월드컵과 오랫동안 파트너십을 맺어왔습니다. 이러한 스폰서십 관계를 통해 Coca-Cola는 월드컵 기간 동안 광고 캠페인 및 이벤트를 개최하여 축구 팬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전달하며, 동시에 자사 제품의 인지도와 판매량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3. Red Bull과 익스트림 스포츠: Red Bull은 에너지 음료 회사로서, 익스트림 스포츠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으로 유명합니다. Red Bull은 다양한 익스트림 스포츠 팀과 선수들을 지원하고 협찬하여 광고 활동 및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Red Bull이 주최하는 “레드불 에어레이스” 등의 이벤트를 통해 자사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대중에게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4. Adidas와 UEFA 챔피언스 리그: Adidas는 세계적인 운동용품 브랜드로서, UEFA 챔피언스 리그와 오랫동안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Adidas는 경기장 내에서 공식 볼 및 유효구 착용 등의 광고 활동을 진행하며, 동시에 수많은 프로축구 클럽과 선수들과 계약하여 제품 홍보 및 마케팅에 참여합니다.

위 사례들은 기업과 스포츠 관련 단체 사이의 협력 관계를 보여주며, 기업들이 어떻게 스포츠 스폰서십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강화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우는지 보여줍니다.

추가적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에는 다양한 형태의 전략이 있습니다.

  1. 유니폼 및 장비 후원: 기업들은 프로스포츠 팀의 유니폼 또는 운동장비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스폰서십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경기 도중에 상징적인 로고나 브랜드 이미지가 활동되어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이벤트 및 대회 후원: 기업들은 다양한 종목의 체육대회, 마라톤, 골프 토너먼트 등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맡거나 후원금을 제공하여 참가자와 관객 모두에게 자사의 존재감과 인지도를 알립니다.
  3. 선수 계약 및 개별 스타 지원: 기업들은 성공적인 선수와 계약하거나 개별 스타 선수를 지원하여 그들이 사용하는 장비 또는 의류 등에 자사 로고를 포함시켜 홍보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4. 스포츠 시설 네임드: 기업들은 경기장, 체육관, 야구장 등의 이름에 자사의 상호명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스폰서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관중과 미디어가 참석하는 현장에서 기업 로고와 브랜드를 전파하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5. 디지털 및 소셜미디어 홍보: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스포츠 관련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uTube나 Instagram 등에서 선수 프로필 영상, 팀 하이라이트 클립, 팬 대답 Q&A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동영상 광고 및 제품 연결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에 전략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스포츠마케팅의 키워드 중 중요한 요소인 스포츠 스폰서십은 스포츠마케팅에 없어서는 안 될 기본적인 요소로 쓰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용어도 이렇게 많은 뜻이 담겨있는데요. 다음에는 다른 기본적인 요소들을 스폰서십과 같은 내용으로 좀 더 자세하게 공유해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