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의 기본요소

스포츠마케팅에는 기본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요소들을 이해하고, 스포츠마케팅을 좀 더 공부하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공부가 가능하게 되어, 기본요소들의 정의와 개념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스포츠마케팅의 기본요소

  1. 제품(Product) – 스포츠와 관련된 조직에서 제공하는 용품 및 서비스와 같은 무형의 제품을 포함합니다.
  2. 가격(Price) – 제품이나 서비스에 화폐액으로 표시되어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효용 또는 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제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받는 대가로서 지불하는 가치를 말합니다.
  3. 유통(Place) – 스포츠 용품 등을 도매상이나 소매상에게 전달하는 경기장이나 스포츠센터 들의 시설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한 판로와 방송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4. 촉진(Promotion) – 표적으로 하는 시장의 고객이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언론홍보, 광고, 대인판매 등의 적절한 수단을 동원하여 제품에 관한 이미지나 특성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5. PR(Public Relations) – 스포츠 관련 조직이 공중으로부터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특히 매체관계와 지역사회 관계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의 기본요소들을 먼저 이해하고, 공부를 해 나아간다면 분명 더 효율적이고, 앞으로 공부하는데 응용도 자유롭게 할 수 있을겁니다.

스포츠마케팅의 기본요소들도 있지만,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기본요소 또한 존재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도 추가적으로 알고있으면 훨씬 더 공부하거나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겠죠?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기본요소는 먼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기본요소

  1. 스폰서십(Sponsorship) – 회사가 스포츠 이벤트에 소요되는 전체 비용 또는 상당비용을 지불하여 후원하여 행사명을 사용하거나, 대회를 후원한다는 내용을 광고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2. 라이센싱(Licensing) – 스포츠 단체, 팀 또는 개인의 로고나 마스코트를 후원하는 기업의 상품에 부착하여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3.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 스포츠 대회 팀, 선수의 마스코트, 로고, 선수캐릭터 등을 활용해 기념품 등 기타 제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4. 인도스먼트(Endorsement) – 선수나 팀의 이미지를 기업과 제품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활용하기 위해 선수나 팀을 후원하여 그들의 자사제품을 경기 중에 착용하거나 사용하도록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5. TV중계권 – 대회 운영 단체에 일정금액을 내고 경기를 방송하거나 TV중계에 관한 모든 권한을 위임 받아 각 나라 방송사에 일정금액을 받고 방송중계를 판매 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여기까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기본요소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먼저 개념과 정의를 알기 전 구분을 확실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팅의 기본요소’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기본요소’ 이 둘은 서로 비슷한 점이나 공통된 점이 있지만, 엄연히 다른 분야의 요소들이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각 주제에 대한 요소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먼저 알고, 그 정의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는 순으로 공부를 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기본 요소들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식을 가지고 조금 더 성장한 스포츠 마케터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